스프링은 리소스 추상화 계층을 제공합니다.
– Application Context는 그 녀석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.
– 모든 리소스는 application context가 가지고 있는 org.springframework.core.io.ResourceLoader가 읽어옵니다. 물론 이 녀석을 별도의 bean에 주입하고 직접 코딩을 통해서 리소스를 읽어와도 됩니다.
– 리소스의 경로 앞에 classpath: 또는 file: 접두어prefix를 사용하여 가져올 리소스의 경로를 지정할 수 있는데, 사용하는 application context의 구현체에 따라 기본으로 사용하느 접두어가 다릅니다.

OSGi 4.0.X 스펙에는 리소스를 읽어올 세 종류의 공간space을 정의하고 있습니다.
– 스프링 DM은 이 모든 것들을 적잘한 OSGi 맞춤 application context와 적잘한 접두어를 사용하여 지원합니다.























접두어


OSGi 리소스 로딩 방법


설명


classpath:


Class Space


번들 클래스로더(the bundle, all imported packages and required bundles)를 찾는다. 해당 번들들이 RESOLVED 상태가 되도록 강제한다. 이 방법은 OSGi API Bundle 클래스의 getResource(String)과 유사한 방법이다.


classpath*:


Class Space


번들 클래스로더(the bundle and all imported packages and required bundles)를 찾는다. 해당 번들들이 RESOLVED 상태가 되도록 강제한다. 이 방법은 OSGi API Bundle 클래스의 getResource(String)과 유사한 방법이다.


osgibundlejar:


JAR File(or JarSpace)


번들 jar만 찾는다. 번들을 RESOLVED 상태로 만들 필요 없이 low-level 접근을 제공한다.


osgibundle:


Bundle Space


번들 jar와 그것에 붙어있는 조각(fragment)들까지 찾는다. 클래스로더를 생성하거나 번들이 RESOLVED 상태가 되도록 강제하지 않는다.

노트
만약 접두어를 붙이지 않으면, 기본으로 bundle space(osgibundle:)를 사용합니다.

노트
OSGi의 동적인 특징 때문에, 번들 클래스패스가 생명주기 동안 변경 될 수 있습니다. 이것으로 인해 실행 중이 환경 또는 타겟 플랫폼에 기반해서 패턴 매칭을 할 때 전혀 다른 클래스패스 리소스가 반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.

file: 이나 http: 같은 일반적인 스프링 리소스 접두어들도 물론 지원하며, 리소스 로딩이 되는 대상은 위치에 있더라고 상관없습니다. resource-loading 번들 또는 거기에 붙어있는 fragment에 국한되진 않습니다.

OSGi 플랫폼들이 번들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찾기 위한 자신들 만의 독특한 접두어들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. 예를들어, Equinox는 bundleresource: 와 bundlentry: 접두어를 가지고 있다. 물론 이렇게 플랫폼이 정의한 프리픽스도 스프링 OSGi(여긴 DM이라고 안 했네.ㅋㅋ)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. (특정, OSGi 구현체에 여러분들이 직접 타이핑하는 수고는 해야하다.)